꽃동네대학교

메뉴보기
X

대학생활

HOME  > 대학생활 > 학사안내 > 학부제

학부제

우리 대학의 사회복지학부는 한국 사회복지계가 요구하는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.

그러나 전문성의 구비와 동시에 강조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복지에 대한 바른 가치관과 소명의식이므로 가톨릭 이념과 꽃동네 정신을 바탕으로 이 부분을 공고히 하려 한다.

사회복지학부에 개설된 사회복지학전공, 복지심리학전공, 복지행정학전공은 위의 학부설립목적을 구현하는 데에 매우 이상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도록 운영될 것이다.

먼저 사회복지전공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정을 충실히 제시하면서 아울러 사회복지 각 분야 및 방법론, 제도 및 정책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.

복지행정전공은 행정학의 학문적 기초 위에서 공적 사회복지행정조직과 민간의 시설 및 기관의 운영조직에 대한 이론적, 실질적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과정으로 운영된다.

또한 복지심리전공에서는 인간의 심리세계를 분석하는 심리학의 학문적 성과를 충분히 수렴하면서 상담 및 임상 등 복지의 각 영역에서 응용될 각종 이론 및 기법들이 교육된다.

우리 대학의 사회복지학부는 사회복지전공·복지심리전공·복지행정전공간의 연계효과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학부제의 장점을 이용하면서,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자격취득은 물론 복수전공을 의무화함으로써 국내에서 가장 전문적이고 우수한 사회복지인력을 배출하게 될 것이다.

학부운영상의 특징

우리 대학의 사회복지학부는 학부운영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특징 하에 운영된다 .

  • 모든 학부학생은 반드시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계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자격요건을 구비하도록 한다.
  • 사회복지의 다양한 영역에 대응되는 전문성을 갖추도록 복수전공을 의무화하며, 나아가 연계전공, 부전공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원할 경우 더욱 특화된 전문영역에 필요한 전공을 인정하거나 복수전공 외의 다른 전공에 관심이 있을 경우도 인정하는 등 다양한 추가전공 기회를 부여한다.
  • 이론중심이 아닌 실천중심의 교수법을 추구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제 요구되는 지식을 전수하도록 교과목을 개설 운용한다.